소셜데이팅 서비스, 문제 많지만 규제는 지양해야


서두에 언급한 소개팅 어플로만 여자를 만났다는 친구가 이번에 소개팅 어플로 만난 여자랑 결혼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소개팅 관련 업체들도 스마트폰 보급이 대중화 되는 것에 맞춰 오프라인보다는 소개팅어플 같은 온라인 만남이 일반 서비스로 제공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는 가오고 있다. 위치 기반으로 상대를 추천하며, 이 기능은 on/off가 가능합니다. 필터 검색 기능과 플랜에 따라 광고 없음, 무제한 넘기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인 보호 규제가 미비해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전국 인기순위 ‘핫깃’ 카테고리는 하루 동안 하트(고백)를 많이 받은 남과 여 회원 탑10의 순위를 공개하는 공간이다. 옷깃 이용자가 전국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향후 지역별 인기순위도 공개 될 예정이다. 관리자에게 질문,요청,제안 등이 있으시면 민원창구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소셜데이팅'이라는 단어를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면 약 100여개의 어플이 검색되며 앱스토어에서도 90여개의 앱이 검색되고 있다. 지난해에 사이트 문을 연 이음, 코코아북에 이어 최근 미팅투데이 역시 소셜데이트 사이트의 대세를 따르고 있다.


‘맛남맛녀’는 자신의 입맛을 사로잡은 음식점과 함께 거주지역, 나이, 성별 등 간단한 프로필을 게시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이 글을 보고 대화를 신청할 수도 있다. 음식에 대해 이야기하며 자연스러운 만남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정오의 데이트’는 페이스북과 연동되는 매칭서비스로 매일 정오에 2명의 이성친구를 소개하는 방식이다.


일요시사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같은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점을 노리고 돈만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좀 더 친해지고 만나자’는 이유로 시간을 질질 끌다가 결국 연락을 그만하자고 한다.


성공사례가 입소문을 타고 전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골든을 찾고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으로 호감가는 표정의 사진을 직접 골라주며, 없을 땐 적절한 사진을 구하도록 합니다. 골든은 “어떤 사람들은 경찰서의 범인 사진(머그샷) 같은 프로필 사진을 들고 오기도 하고, 누군지 구분도 안되는 친구 세 명이 서 있는 사진을 프로필 사진으로 올리기도 한다”고 지적합니다. 사진도 숨길 수 있지만 좋은 소개팅을 하려면 굳이 숨길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무료로 23명의 회원을 소개해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발달하면서 오프라인 소개팅이 줄고 온라인 소개팅 수요가 많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소셜데이팅 앱 ‘아만다’는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의 약자로, 국내 최초로 합격/불합격 시스템을 도입해 이슈된 바 있다. 이용자들에 의해 직접 평가를 받은 후 특정 점수 이상 받지 못하면 가입할 수 없게 한 것이다. ‘아만다’ 박호식 매니저는 “이용자들이 직접 심사하는 시스템을 통해 소개팅 서비스의 핵심인 ‘가장 좋은 사람과의 매칭’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기독교인을 위한 소셜데이팅 앱 CCM은 같은 종교를 가진 대상만을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CM 조웅환 대표는 “같은 종교를 가진 배우자를 만나고 싶지만 같은 교회에서 이성친구를 만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만남의 기회를 넓혀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본인인증 절차가 부실할 경우 범죄자가 의도적으로 사용자에게 접근하기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 속 무료 소개팅 또는 미팅어플, 랜덤채팅어플 등 소셜데이팅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프로필이나 후기를 보면서 ‘여친’을 만들려는 남성들이 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집에서 편히 쉬며 스마트폰으로 엄선된 이성을 만나고 여친 만드는법을 알 수 있어 시간 부담이 적다는 것이 매력 요인으로 꼽힌다. '미팅투데이에서 프로필 인증 받고 명품가방 데려가세요' 이벤트는 여성회원들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여성회원이 미팅투데이에 자신의 프로필을 등록하거나 수정하면 자동으로 이벤트에 참여되며, 참가자 전원에게 하트콘을 증정한다.


누적 회원수 630만 명에 이르는 소개팅 앱 업체가 수백 개의 가짜 계정을 만들어 직원들에게 여성 회원으로 활동하도록 강요했다는 내부 고발이 나왔다. 하루 평균 300여 개의 허위 게시글을 올리면서 남성 회원의 결제를 유도해 부당 이득을 취하는가 하면 자신들이 운영하는 대만 소개팅 앱의 일반인 여성 회원 사진과 개인정보를 무단 도용하기도 했다. 문제 제기를 한 일부 직원에겐 "애사심이 없다"고 압박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럴 경우 소개팅 어플 속 상호간 채팅은 사실상 익명으로 진행되는 것이나 다름없다. 소개팅 어플로 인해 발생한 피해 사례 중 일부는 채팅의 익명성을 교묘하게 악용했다. 허위정보를 입력해 사용자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 뒤 실제로 만나 사기, 금품 요구를 하는 식이다.


자칫 음성적으로 흐를 수 있는 이성간 만남 서비스를 참신한 스토리 설정으로 창업함으로써 여성 창업의 표본을 제공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소개팅 어플 현실과 진실이 생각보다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노력을 통해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인터넷 소개팅 서비스가 현금 결제를 유도하고 막상 결제를 하면 유령회원만 많거나 소개팅 어플 알바를 쓰는 등 ‘소개팅 어플 쓰레기‘라는 말을 들어도 할말 없을 정도로 대충 운영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듀오를 통해 이상형 프로필도 받아보았고, 은다방도 써봤고, 선우데이트라는 것도 있었습니다.

read more 강남 안마 서울 오피 오피가이드 continu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